SK㈜·SK머티리얼즈 전격합병, "글로벌 첨단 소재 분야 1위 도약 가속화"
SK㈜·SK머티리얼즈 전격합병, "글로벌 첨단 소재 분야 1위 도약 가속화"
  • 장진우 기자
  • 승인 2021.08.2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의 투자전문 지주회사인 SK(주)와 첨단 소재 분야 핵심 계열사인 SK머티리얼즈가 합병한다.

SK(주)와 SK머티리얼즈는 2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SK㈜의 글로벌 투자 역량과 SK머티리얼즈의 사업개발 역량을 결합, 첨단소재 분야 파이낸셜스토리의 실행을 가속화하는 한편 경영 효율성 강화와 합병법인의 주주가치 제고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SK㈜는 올 3월 파이낸셜 스토리를 통해 '핵심 사업 중심의 이해하기 쉽고 단순 명료한 구조로의 포트폴리오 재편' 방향과 2025년 글로벌 1위 반도체·배터리 종합 소재 기업 도약 목표를 밝힌 바 있다.

SK(주)는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소규모 합병 형태로 SK머티리얼즈를 흡수 합병한다. SK머티리얼즈 보통주 1주당 SK㈜ 보통주 1.58주가 배정될 예정이다.

합병은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신설 법인을 만들고. 존속 지주 사업 부분인 SK(주)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특수가스 신설법인은 사업회사로서 사업 경쟁력과 전문성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합병 절차는 10월 29일 SK머티리얼즈 주주총회와 SK㈜ 이사회 승인을 거쳐 12월 1일 마무리될 예정이다.

SK㈜와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와 전기차 등 차세대 대표 성장 영역으로 꼽히는 첨단 핵심 소재 분야의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K㈜는 이번 합병을 토대로 글로벌 파트너십, 인수·합병(M&A), 투자 등 다양한 경영 전략을 통해 고성장·고부가 첨단 소재 사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첨단 소재뿐만 아니라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4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시가총액 140조원 규모의 기업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SK머티리얼즈도 2016년 SK㈜에 인수된 후 반도체용 전구체, 반도체용 식각가스, 포토레지스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로 사업을 확장해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SK머티리얼즈의 기업가치는 2016년 대비 약 3배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차세대 배터리 음극 소재 분야 등 사업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SK㈜는 합병 법인의 기업 가치가 높아지며 양사 주주 역시 합병에 따른 주주 가치 제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SK 관계자는 "합병법인은 SK㈜와 SK머티리얼즈가 보유한 역량을 결집해 반도체와 배터리, 디스플레이, 친환경 소재 사업에서 단기간에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라며 "글로벌 첨단소재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 극대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이뤄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