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초거대 AI에 3901억원 투입...ICT 업계 '방긋'
정부, 초거대 AI에 3901억원 투입...ICT 업계 '방긋'
  • 박승수 기자
  • 승인 2023.04.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전환·데이터 개방 속도
국산 AI기술·인프라 수출에 물꼬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인공지능(AI) 도입을 위해 민관 협력 강화, 학습용 행정 데이터 개방 등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공공 영역의 민간클라우드화, 공공데이터의 점진적 개방을 준비 중인 만큼 민간 클라우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용 초거대 AI 생태계 구축 사업자 선정

17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정부용 초거대 AI 생태계 구축에 참여할 기업 선정을 위한 공고를 내고, 하반기 내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단일 사업자가 아닌 복수의 사업자를 선정해 정부 전용 AI 시스템 구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세계 최초 정부 전용 초거대 AI는 민간 AI 인프라에 내부행정시스템(온나라) 생성문서, 보도자료 등을 학습시키기 위한 인프라를 말한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내 진행될 정부 전용 초거대 AI 플랫폼 지원 기업 선정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에선 SK텔레콤, 네이버, KT, 카카오 등 AI 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는 ICT 기업들이 언급되고 있다.

정부는 초거대 AI 분야에 올해 3901억원을 투입하는 등 '비영어권 중심 글로벌 시장 공략'이란 정책 목표를 제시했다. 동남아, 중동 등 비영어권 언어 데이터 200종(책 15만권 분량)을 구축키로 하면서 국산 AI 기술·인프라 수출에도 물꼬가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대기업뿐 아니라 오는 2026년까지 1만개 이상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AI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 5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클라우드·마이데이터 기대감↑...기업 간 경쟁 치열할 듯

이런 상황에서 정부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전환 본격화, 마이데이터 사업용 공공데이터 확장 등으로 클라우드·마이데이터 관련 업체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공공 영역에서 클라우드 기업의 기회가 확장되고 이를 수주하기 위한 국내 기업 간 경쟁도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인프라·기술 수출 목표를 연 20억달러(약 2조6140억원)로 잡고 있다.

공공 클라우드 분야는 국내 기업들이 이미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야다. KT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 등 기존 업체들에 이어 최근 삼성SDS도 클라우드 사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공공 클라우드 영역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번 전략에서 시스템 중 70% 이상을 클라우드 네이티브(최적화)로 전환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업계 관계자는 "정부 시스템 민간 클라우드 전환이 가속화되면 공공 클라우드 영역에 역량을 쏟고 있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본다"며 "주요 분야의 마이데이터 유통체계를 구축키로 한 만큼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선언한 금융, ICT 업계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